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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 보수하기

유지 보수에 대한 기획 및 업무 지원 시스템

마케팅 성과에 따른 앱 운영 및 유지 보수에 대한 계획, 지침, 절차서를 작성하고 변경 사항을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다.

지침의 구성

정보 시스템 운영 관리를 위한 지침은 개요서를 포함하여 총 12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정보 시스템 운영 관리 지침 개요서’와 ‘정보 시스템 운영 관리 지침’은 전체 지침을 포괄하는상위 수준의 지침이며, 나머지 ‘정보 시스템 구성 및 변경 관리 지침’ 등 10종의 지침은 ‘정보시스템 운영 관리 지침’에서 정의한 10대 관리 요소에 대한 내역 및 절차에 대해 기술한 세부지침으로 볼 수 있다.

지침의 주요 내용
  • 정보 시스템 운영 관리를 위한 지침의 구성 및 활용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며, 전체 지침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어와 약어에 대해 설명
  • 공공 기관 전산실에서 보유하고 있는 정보 시스템 성능, 장애, 보안 관리 등의 체계적인 운영에 필요한 종합적인 관리 체계 및 절차 제시
  • 정보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구성 현황, 이력 등을 관리하고, 구성 항목들의 각종 변경 사항에 대해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절차와 방법 제시
  • 정보 시스템 구성 요소의 이상 징후를 발견, 기록, 통지하기 위한 시스템 감시 활동(모니터링)의 절차 및 방법 제시
  • 정보 시스템의 효율 및 응답 속도 등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성능 개선을 수행하거나, 성능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찾아 개선하기 위한 절차와 방법 제시
  • 정보 시스템 운영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정전, 소프트웨어 오류 등 각종 장애의 유형을 분석하고, 이를 예방, 진단, 복구할 수 있는 절차와 방법 제시
  • 화재 및 지진, 테러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재해로부터 기관의 정보 및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절차와 방법을 제시
  • 장애 및 비상 재해로 인한 업무 중단과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백업 시스템을 구축 · 운영하기 위한 절차와 방법 제시
  • 시스템 사용자의 지원 일원화 창구인 서비스 데스크에서 수행해야 할 업무와 업무 수행 절차에 대해 제시
  • 정보 시스템을 운영하는 물리적 전산 시설 및 설비에 대한 관리 업무 및 관리 절차 제시
  • 외부 기관에 위탁하여 정보 시스템 운영을 수행하는 경우에 필요한 관리 요소 및 업무 수행 절차에 대해 제시
  • 아웃소싱을 통한 정보 시스템 운영 시, 상호 간의 계약을 위한 요구 사항의 정의, 역할 정립 및 SLA 도입 절차 제시

고객 관계 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는 기업 내부에 축적된 고객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 ·확대·개선함으로써, 고객의 만족(satisfaction)과 충성도(royalty)를 제고하고, 기업 및 조직의 지속적인 운영, 확장 발전을 추구하는 고객 관련 제반 프로세스 및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CRM의 세 가지 구성 요소
  • 새로운 고객의 확보
  • 기존 고객으로부터의 수익성 강화
  • 유익한 고객의 유지

인트라넷(intranet)

‘내부(intra)+그물(net)’의 합성어로, 내부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예: 회사에서의 인트라넷이란 회사 직원들만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의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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