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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전략 도출

사용자 조사하기

타깃 사용자 선정

조사의 목적과 구체적인 대상을 파악하여 타깃 그룹을 설정할 수 있다.

타깃 그룹의 정의

사용자(user)란 해당 제품 및 서비스를 현재 사용 중인 사람은 물론이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나 사용할 계획이 있는 사람, 이미 사용 경험이 있는 사람 등 모든 사용자를 의미한다. 이렇게 방대한 사용자들 중에서 타깃 사용자 그룹은 해당 프로젝트를 실제로 이용하게 될 대상을 말한다. 프로젝트의 목표가 신규 스마트문화콘텐츠앱 출시나 기존 시장에서의 고객 유치 증대, 새로운 문화 콘텐츠 보급 확대 등 정의되었다면 사용자 조사를 통해 얻고자 하는 조사 목적과 구체적인 대상을 파악하여 타깃 그룹을 정해야 한다. 타깃 그룹은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서 특정 타깃 연령층이 존재할 수도 있고, 또는 여러 타깃 그룹이 몇몇 존재할 수도 있으며 보편적 다수를 대상으로 할 수도 있다. 타깃 그룹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유형(type)을 규정하는 대표적인 특성들을 선정하고, 사용자가 프로젝트를 사용하는 이유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기준으로 삼는다. 그 기준에 따라 대표성을 가지는 사용자들의 집합체를 타깃 그룹으로 선정할 수 있다. 타깃 그룹을 정의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접근 방식들이 있다.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
  • 시장 세분화는 마케팅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로 동일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게 만드는 한 가지 이상의 공통된 특징을 가진 동질적인 집단을 분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구통계학적 세분화는 주로 사람들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을 기준으로 시장을 나누는 방법이다. 나이, 성별, 결혼 여부, 거주 지역, 소득, 직업, 교육수준, 지역, 연령대 등 인구통 계학적 특성에 따라 사용자 그룹을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마케팅 관점에서의 시장 세분화는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나 구매정보, 구매패턴과 구매의사 등에 의해서 시장을 나누고 타깃 그룹 선정을 고려한다. 사용자 조사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에서 어떤 사용자를 대상으로 해야 할 것인가를 결정할 때에는 이와 같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세분화한 자료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UI/UX 관련 타깃 사용자 그룹을 정의할 때에는 보다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타깃 그룹을 규정하는 후반 작업을 병행해야 한다.
UX 프로젝트에서의 타깃 그룹 정의
  • UI/UX 관련 프로젝트에서는 마케팅 조사와는 달리, 인구통계학적 구분만으로 타깃을 설정하지 않고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행동과 태도 등 사용자 특성을 함께 고려한다. 사용자의 UI/UX 관련 경험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개발하고자 하는 스마트문화콘텐츠앱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른 사용자 유형(type)을 분류하는데 이를 위해, 인구통계학적 특성이나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특성, 서비스에 대한 요구, 서비스에 대한 태도 등을 대표적인 요인으로 선정한다. 사용자가 프로젝트를 사용하는 이유에 영향을 끼치는 이러한 요인들을 기준으로 삼고, 그 기준에 따라 대표성을 가지는 사용자들의 집합체를 타깃 그룹으로 선정할 수 있다.
타깃 그룹 선정 방법
  • 사용자가 프로젝트를 이용하는 목적을 크게 몇 가지로 분류한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기준으로 남, 여의 구분이나 연령대, 전문적인 수준의 문화 콘텐츠를 원하는 사용자와 관심기반으로 접근하는 사용자, 이용 빈도 등을 고려해 사용자 그룹을 추출하고, 그 중에서 우선순위를 통해 실제로 프로젝트를 사용하게 될 타깃 그룹을 선정할 수 있다.
  • 신규 프로젝트이거나 특정 대상만을 타깃으로 하는 목적이 분명한 프로젝트일 경우에는 프로젝트팀에서 특정 연령과 성별을 임의로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초기부터 젊은 층을 겨냥한 콘셉트의 문화 콘텐츠라면 10~20대 초반의 연령층을 타깃으로 한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제공되고 있는 스마트문화콘텐츠앱의 경우라면 전략적 타깃을 임의로 선정하기보다는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UI/UX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다. 타깃 그룹을 선별할 때에는 우선 데스크 리서치 자료나 로그 분석, 이용자 데이터 등의 수집을 통해 해당 스마트문화콘텐츠앱을 주로 이용할 것으로 생각되는 성별 및 연령대를 조사한다. 그 중에서 10대와 50대는 이용률이 낮으므로 타깃 선정에서 제외한다. 그리고 20, 30, 40대의 이용률을 바탕으로 연령대를 초반과 후반으로 나눠 더욱 자세히 분류하고 우선순위를 통해 실제 프로젝트를 사용하게 될 타깃 그룹을 설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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